1860년 중국역사상 최초의 외교전담기구인 總理各國事務衙門이 성립된 이후 중국(중화민국) 외교자료의 대부분은 臺灣의 각 사료소장기구에 분산 소장. 즉 안변군에는 刑吏 중 文筆을 이해할 수 있는 자, 文算이 가능하다는 崔丙簿을 보내달라, 각군의 弊瘼의 실상을 상세히 조사하여 行道所로 보고하라, 함흥 總巡에게는 民擾 가담자, 전관찰사의 친근자, 심문에 응한 자, 감옥에 갇혀 있는 자 등등의 명단을 작성하여 행도소로 보내라는 秘訓을 보냈으며, 함흥에 도착하여 바로 조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참핵관을 대기시키도록 함흥에 照會를 보내기도 하였다. 1626)과 함께 金沔의 휘하에서 의병으로 활동하였는데, 많은 軍糧을 제공하여 제용감첨정에 제수되기도 하였다. 변씨 가는 세거지인 屛山을 중심으로 인근의 여러 곳에 墓山을 조성하였는데, 여러 차례 偸葬을 당하여 관에 呈訴하기도 하였거니와 투장자로 지목되어 피소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홍주성 공격계획을 세우고 1906년 3월 15일 청양군 광시면 광시장터에 모였던 의병들은 당초의 계획을 바꾸어 공주성을 공격하기로 하였으나 습격을 당하여 40여명이 체포되는 등 실패하였다. 그리고 이 소문서군에 속해 있는 젤로(문서철) 가운데 ‘조선 항구들에 대한 군사 지리적 기록’, ‘청일전쟁에 관한 자료들’, ‘극동에서 우리의 상업보장을 위한 수단에 관해 뿌짜트 대령의 보고서’, ‘1897년 조선에서 러시아 교관활동에 대한 총사령부 뿌짜가 대령의 수기’, ‘마산포에서 러시아 해군기관을 위해 조차지 양도에 관한 조선과의 협약체결’, ‘조선의 농민봉기에 대한 보고’, ‘1897년 3월 서울의 정치상황에 대하여’, ‘1897년 11월 6일자 조선에 관한 총참모부짜트 대령의 보고서 사본’, ‘1898년 4월 13일 조선독립인정에 관한 러일 동의안 텍스트’ 등에 관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16. 무역-산업성 폰드들(Ф.20, 21, 23)에는 조러와 조일간에 무역관계 자료들, 조선에서 철도 발전에 관한 서울부영사의 보고서들, 항해에 관한 조선법률, 조선 각 항구들에 관한 기록물, 블라디보스톡과 조선 항구 사이의 선박 출항과 관련된 러시아 선박회사의 활동보고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폰드에는 주로 해군함대의 설립, 조직, 활동, 범선 기선 전함과 해상무기의 축조, 항구 건설, 해양과학의 발전, 해양학과 함선의 변천, 해군학교의 교육, 러시아 군사력과 함대의 위상, 혁명운동과 해군 등에 관한 자료들이 산적되어 있다. 우선 러시아해군의 창립과 발전, 각 함대의 조직과 활동 등에 관한 문서들을 분류해 2만 5,256개의 문서철로 구성된 해군성본부 폰드(Ф.417)라는 것이 있다. 이외에도 개인 기록 및 소련공산당과 콤소몰 문서들을 비롯하여 각 전투, 보고서, 정보문서 등의 기록이 보존되어 있다. 임명과 관련하여서는 堂長 또는 堂中이 서명을 하였는데, 1823년부터는 堂中이 公員으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公員, 堂中의 명칭이 혼용되다가 1961년 이후에는 고문, 감사, 총무 등의 현대적인 직책이 등장하였다. 이 Collection은 전체 36 Box 모두 한국전쟁에 관련된 자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Appleman이 사용한 자료와 그의 저서가 주축을 이룬다. Task Force Smith의 병사들이 일본에서 한국전쟁에 투입될 당시의 상황과, 훈련정도, 정보 및 인식 등에 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Fond П-2의 문서들 이외에, Fond П-30, Fond П-35와 Fond П-44의 문서들 또한 각각 강제이주와 20년대 한인공산주의자 파벌들 간의 논쟁과 투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Fond П-2에 들어있는 문서(opis’ 1, delo 458, ll. 우리 역사와 관련한 자료로는 특히 ‘조선의 내부정세’, ‘여순항의 러시아 함선에 대한 일본함대의 침략에 관한 보고’, ‘순양함 바랴그와 포함 조선인의 일본함대와 전투상황 보고’, ‘극동에서 총독의 외교정책’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다. 그 후 100여 년간 해군성문서보관소는 러시아 해군의 역사와 관련한 중요하고 가치있는 자료들을 수집 조관하면서 존속되었다. 국립해군성문서보관소 폰드(문서군)에는 17세기 말에서 1940년까지 기간 동안에 러시아 해군함대와 관련한 문서들이 집중되어 있다. 20. 러시아토지성 이주국 폰드(Ф.391)는 쁘리아무르지방에서 조선국적 이주민의 억제방안, 러시아에서 ‘황색’ 노동력의 사용조건에 관한 자료들을 포함. 극동총독의 임시해군본부 폰드(Ф.467)는 713개의 문서철로 구성되어 있으며, 1898년에서 1904년까지의 자료들을 포괄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사업을 통해 오성월, 김법린 유품 관련 자료들을 대거 수집한 것은 앞으로 이들 불교계 인물에 대한 연구의 촉매제가 될 것이다. 133Иад 등이다. 물론 한국 관련 문서들이 위에 제시한 문서군들에만 소장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257-260)로서 우리의 특별한 관심을 끄는 것은 윤자영(회장). 이 폰드는 연대기적으로 1884년에서 1918년까지의 자료를 포괄하며, 크게 6개의 오삐씨(소문서군)로 구분되어 있다. 이 조사는 제도권 외의 민간에서 질병을 치료, 예방하기 위한 방편으로 집안에서 家傳되어 내려온 의약 관련 고서, 고문서, 간행물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40 문서군, 한국전쟁 관련 문서들이 보관된 ф.

2와 ф. 1896 문서군, 1945-1950년 북한 정세 관련 문서들이 보관된 ф. 379 및 ф. 25а, 주북한 소련민정청 관련 문서군은 ф.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의하면, 한국 관련 문서들이 포함되어 있는 소련 붉은군대총사령부 총정치국 문서군은 ф. 교육, 보건관련 폴더에 한국 인물관련 사진들이 들어 있다. 예를 들어 조직의 사용자에게 대구오피 앱(이전에 Office 365 ProPlus 이름)를 배포한 경우 LTSC 2021에서 Office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국방부문서보관소 소장 문서로 국내에 들어와 있는 것들 중에는 위의 문서군을 제외하고도 제88여단 관련 문서들이 보관된 ф. 16 문서군 등이 있으며, 제64군단 관련 문서군 중에도 ф. 문서보관소 내 각 문서군(фонд)의 조직과 구성은 군 조직체계를 따르고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문서번호 중 최상위 단위인 문서군(фонд; ф.)을 보면 대체로 해당 문서가 소련군의 군령 및 군정 체계상 어느 부서 혹은 부대에서 작성되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일부는 무원칙하게 합철되어 있던 것을 분철하여 문서의 내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하였다. 965-966)는 고려사범대학, 고려극장 등 문화기관의 책임자들과 학생들을 같은 날짜에 카자흐스탄으로 이주시킬 것을 지시하고 있는 1937년 9월 16일자 전보다.